세대주 분리 방법 손쉽게 알아보세요
성인이 되어 독립하셨거나 결혼을 하신 분들은 같이 살던 가족과 서류상으로 헤어지게 되는데요, 오늘은 세대주 분리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우선, 세대주 분리는 근처에 주민센터를 방문하신 후 변경해도 됩니다. 바쁜 일이 있으시거나 방문하기 번거로우신 분들을 위해 오늘은 인터넷으로 간편하게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세대주 분리를 하기 위해서 인터넷 검색창에 '민원24'라고 검색해주세요. 링크는 정부24가 뜨는데요, 그 아래에 있는 민원24를 클릭해서 접속해주세요.
그 다음, 자주찾는 민원 우측에 있는 민원 검색 화면을 봐주세요. 민원 검색에 '주민등록정정'이라고 검색해주세요.
검색내용에 주민등록정정(말소)신고 라고 뜹니다. 오른쪽에 신청 버튼을 꾸욱 눌러주세요.
또 신청하기 버튼을 눌러주시면, 해당 민원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이 뜹니다. 수수료는 따로 발생하지 않으며, 신청서를 작성해주셔야 하네요.
또, 모든 인터넷 발급이 그러하듯이, 본인인증을 거치셔야 합니다. 공인인증서를 미리 준비해두시길 추천드려요! 이렇게 공인인증서 로그인이 뜨지요?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마치시면, 주민등록 정정(말소) 신고서를 작성하시게 됩니다.
신청구분은 정정/말소/거주불명등록 중에 정정으로 선택해주시고, 신고인에 대한 정보를 입력해주세요. 성명, 주민등록번호, 연락처, 주소, 세대주와의 관계 등을 입력하신 후 신고사항으로 정정구분 및 신고내용에 대한 민원을 적어주세요.
작성하시다가 모르는 부분이 나오시면, 근처 주민센터에 전화해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인터넷으로 하는 세대주 분리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모두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집에서 편한 방법으로 세대주 분리하실 수 있길 바라요!